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세상을 아름답게 밝히는 따뜻한 빛이 되겠습니다.

기독교영역 권장

단계

과목명

학점

내용

비고

(자격증)

1

현대인과 성서

3

성서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성서가 현대인에게 주는 교훈을 찾으며, 기독교적 가치관을 재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인의 삶과 사회의 콘텍스트에서 문제를 제기하여, 성경에서 지혜와 해답을 제시하고, 우리사회와 세계의 문제에 대한 바람직한 대안을 찾아보고, 지역사회와 지구공동체에 있어서 책임적 시민이 되도록 교육한다.
또한 한남대학교의 정체성과 교육이념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한남대학교의 기독교적 유산과 전통을 이해하고 공감하게 하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2

기독교와 다문화사회문제

3

다문화사회의 주요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기독교적 가치관을 통해 문제에 대한 해법과 가능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여 다문화 시대 속에 성숙한 시민의식과 기독교적 가치관을 정립하고 건강한 지역사회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실무전문가를 강의에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3

기독교 음악의 이해

3

이론과 실습을 통해 기독교 음악의 이해를 넓히고, 음악을 통해 기독교 신앙과 인성을 증진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학생들은 고전 음악부터 CC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독교 음악을 접하고 실제에 참여함으로써 기독교적 인성과 문화적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4

사회와기독교

3

기독교적 관점에서 세계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다양한 가치관들과 주도적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이념들을 비교검토하고, 바람직한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관을 정립하여, 인간과 사회와 역사를 바르게 변화시키고 회복시켜 나갈 수 있는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글쓰기 영역

단계

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내용

비고

(자격증)

1

기초 글쓰기

3

1학기

글쓰기의 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대학에서의 학습 및 이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글쓰기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로 써보는 연습을 하는 기초 교과목이다. 교양인으로서의 보편적 지식을 함양하여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독서와 소통

3

2학기

말하기와 심화 글쓰기를 연계한 교과목으로, 인간의 삶의 영역과 관련된 다양한 텍스트를 바탕으로 하여 ‘자아→타자→사회적 공동체’를 이해하고 알아가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심층적인 독서를 통해 비판적으로 사유하고, 우리 삶과 연결시켜 시대와 사회의 문제를 발견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발표와 토론을 비롯한 협력 학습의 과정 속에서 타자 및 사회에 대한 정서적인 공감 능력과 소통 능력을 신장한다.

2

주제발표와 보고서 쓰기

2

양학기

글쓰기에 대한 기본적 학습을 바탕으로 보다 진전된 주제 발표와 보고서 쓰기에 대해 세부 학문에 걸맞게끔 학습하는 과목

공학인증

3

대화와 스피치

3

양학기

언어능력이 글쓰기와 말하기 양자에 걸친 능력이라는 점에서, 구어적 표현 능력을 말하기의 다양한 장르 규칙과 연계하여 학습함으로써 언어능력을 균형 있게 함양하는 과목

4

글쓰기와 상상력

3

양학기

글쓰기에 대한 기본적 학습을 바탕으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활용한 진전된 글쓰기를 학습하는 과목으로, 창의적 문제 해결과 연관된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를 학습함.

5

창작이란 무엇인가

3

양학기

글쓰기를 문학 및 비평 창작과 연계하여 학습하는 진전된 과목으로 문학 및 비평과목의 다양한 장르 규칙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작품을 직접 창작함.

정보 영역

단계

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내용

비고

(자격증)

1

SW와컴퓨팅
사고

2

양학기

이 수업의 목적은 스크래치, 엔트리 등과 같은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의 기법의 원리를 이해하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협력 작업을 배우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배운 프로그래밍 기법들은 파이썬, R, 자바와 같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응용할 수 있다.

COS,CODE Creator, CCAT

2

비주얼앱
프로그래밍

2

양학기

이 수업은 학생들에게 스마트 폰 앱의 개발을 통해 컴퓨터 과학의 세계를 탐험하도록 하기 위한 프로젝트 기반 교육 과정이다.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설계한 후 마우스로 끌어 놓기 동작만으로(drag-and-drop interface) 앱을 쉽게 작성할 수 있는 개발 플랫폼인 MIT 앱 인벤터를 사용하여 구현한다. 그리고 수업이 끝나면 학생들은 사회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제출하게 된다.

3

비즈니스
문서작성법

2

양학기

많은 고객은 비즈니스를 고려하기 전에 서면 제안서를 요구하는 데 이러한 비즈니스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강력한 도구이다. 그러므로 이 수업에서는 비즈니스 제안서 작성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먼저,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사업 파트너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간결한 방식으로 생각을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그리고 간단한 문서에서부터 사업 제안서에 이르기까지 훌륭한 비즈니스 문서 작성 기술을 익히는 방법을 배운다. 수업이 끝나면 학생들은 원하는 사업 제안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게 된다.

ITQ, MOS

빅데이터분석및시각화

2

양학기

이 수업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실용적인 기초과정이다.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R의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하고 R의 그래픽 기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한다. 그리고 정보를 유용한 지식으로 변환하는 R 프로그래밍의 예제(통계적 컴퓨팅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제공한다. 수업이 끝나면 학생들은 빅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제출하게 된다.

디지털영상편집자격시험

일본어 영역

단계

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내용

비고

(자격증)

1

기초 일본어Ⅰ

2

1학기

글로벌 시대에 일본어를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하기 원하는 학습자들에게 일본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준다.
인사표현을 비롯해 일본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일본어의 기초적인 언어구조를 학습하게 된다.

일본어 기초 과정

기초 일본어Ⅱ

2

2학기

실용일본어Ⅰ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높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상황에 맞는 일본어 구사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표현방식을 충분한 반복 학습을 통해 익히고 독해, 자격증 취득 등 다음 단계로의 진입을 위한 준비 과정으로 삼는다.

일본어 기초 과정

일본문화의 이해

3

양학기

일본의 자연환경, 지리, 역사, 문화 등 일본사회 전반에 대한 탐구한다.

2

일본어독해

2

양학기

일본어로 된 문장을 읽으면서 초급과정에서 습득한 문법적 지식을 토대로 많은 어휘, 관용구 및 복잡한 구문과 표현문형을 학습하면서 원서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JPT500점, JLPT 3급

교양 중국어 권장 이수 체계

단계

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내용

비고

(자격증)

1

고급실용중국어

2

양학기

중국어 기초자들에게 중국어를 읽고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마찬가지로 학습자료는 현재 중국인들이 즐겨보는 신문이나 수필 등 쉬운 내용을 위주로 다룬다.

신 HSK 5급

중국어기초Ⅰ

2

양학기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거나 기초가 매우 취약한 학생들을 위한 중국어 입문과정이다. 본 과목은 말하기와 듣기를 위주로 수업하여 실제 중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중국어기초Ⅱ

2

양학기

「중국어 기초Ⅱ」는 「중국어 기초 I」에 이어 중국어 말하기 위주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특히, 표준중국어의 발음을 연습하고 단어와 문장의 차이 등을 학습하여 보다 수준 있는 중국어 말하기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중국어를 통해 중국의 문화와 풍속에 대한 이해도 증진한다.

2

중국문화의이해

3

양학기

중국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중국 학문에 대한 입문과정이다.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풍속에 대한 이해도 증진한다.

영어 영역

단계

과목명

학점

개설학기

내용

비고

(자격증)

1

Communicative English Ⅰ

3

1학기

영어 말하기를 위주로 통합적인 영어 능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증진시키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영어 말하기를 통한 소통 능력 배양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영문 자료를 읽고 이해하며, 이를 말로 표현하고, 쓸 수 있는 기본적인 통합 영어지식을 향상시킨다.

2

Communicative English Ⅱ

3

2학기

전공학문계열의 특수목적에 따라 수업의 내용과 교재를 달리하는 ESP(English for Specific Purpose) 방식을 적용한다. 인문학, 과학, 경상, 예체능의 전공 계열에 따라 학생들이 장차 자신의 전공에 기반이 되는 자료를 영어로 읽고, 이해하고, 쓰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전공학문계열의 특수목적에 따라 수업의 내용과 교재를 달리하는 ESP(English for Specific Purpose) 방식을 적용한다. 인문학, 과학, 경상, 예체능의 전공 계열에 따라 학생들이 장차 자신의 전공에 기반이 되는 자료를 영어로 읽고, 이해하고, 쓰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3

Global English I

2

1학기

Communicative English Ⅰ의 심화 과정으로 영어 듣기, 말하기를 위주로 통합적인 영어 능력을 키우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듣기, 말하기 활동을 통해서 영어소통 능력을 키우고, 소통에 필요한 영어 문화권의 다양한 지식을 넓힌다.

4

Global English Ⅱ

2

2학기

Communicative English II의 심화과정으로 영어쓰기를 위주로 통합적인 영어능력을키우는것을주목적으로한다. 문장과 단락 쓰기 등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문법구조와 모델 문장 익히기 등을 훈련한다.

5

영어인터뷰

2

양학기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영어로 토론하고, 자유롭게 의사를 발표하는 방법을 통하여 영어 능력을 기르고 실제 인터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토익800점

6

대학영작문

2

양학기

Communicative English 1, 2를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영어 글쓰기 능력을 기르는 과정으로서 문법적으로 정확한 글쓰기 훈련과 교과목특성에적합한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쓰기 경험을 통하여영어 글쓰기능력을배양한다.

토익 850점

7

영미문화의 이해

3

양학기

영국문화를 미국의 역사, 정치, 종교, 언어 등의 개괄적인 고찰 속에서 파악하고 이해한다. 서구사회를 이끌고 영향을 준 영국의 대표적인 전통 사상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아울러 다양한 현재의 문화를 탐구한다. 또한 미국인들의 사고방식, 행동양식, 생활방식으로 대표되는 미국문화를 미국의 역사, 정치, 종교, 언어 등의 개괄적인 고찰 속에서 파악하고 이해한다. 미국사회를 이끄는 동인이 되는 대표적인 사상을 탐색하고 아울러 유동적인 다양한 문화를 탐구한다.

Copyright (C) 2013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Hannam University. 모든 권리 보유. 개인정보처리방침

(306-791)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 70 한남대학교 탈메이지교양교육대학 TEL : 042)629-8097,8264 / Fax : 042-629-7767 /
부서 이메일 : tlac@hnu.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