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학이란
광고홍보학연계전공은 현재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연계전공으로서 140여명의 연계전공자가 참여하고 있고 활발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정치언론국제학과 비롯해서 경영학과, 멀티미디어공학부 미디어영상학과, 문과대학 등에서 많은 학생들이 광고홍보학을 전공하고 있다. 광고홍보학 연계전공은 인접학과의 교과개설을 통해 광고홍보학 전공의 이론과 실습을 함양할 수 있도록하고 졸업 후 광고대행사나 PR 대행사, 혹은 기업 홍보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홍보학의 특징
광고홍보학은 학문적 성격상 종합 예술적, 종합 과학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광고홍보학 연계전공은 언론학적 접근, 마케팅적 접근, 인문학적 접근, 멀티미디어 및 응용미술학적 접근 등 다각적인 학제간 연구가 가능하다. 학기 중에는 통섭적인 접근을 통한 학습의 즐거움을 기할 수 있고, 졸업 후에는 자기 전공 외에 제 2전공을 이수하여 두 개의 학위를 보유하므로 취업 시 경쟁력의 상승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연계전공인 광고홍보학을 이수하면 자기 전공 외에 광고홍보학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즉 2개의 학위를 가지고 취업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유리한 입지에 있을 수 있다. 졸업 후 진로는 광고대행사나 PR 대행사, 혹은 기업 홍보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온라인 대행사나 이벤트 회사, 지역기반의 광고회사로 진출할 수 있다. 재학 당시 각종 광고공모전과 산학연대프로그램참여하여 수상하면 취업에 더욱 유리하다.
교육과정 편성표
※ 2014학년도 이전 입학생 적용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 | 학기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비고 | ||||||
---|---|---|---|---|---|---|---|---|---|---|
교과목명 | 학수 번호 |
학-강-실 | 관련학과 (전공) |
교과목명 | 학수 번호 |
학-강-실 | 관련학과 (전공) |
|||
2 |
1 |
마케팅관리 |
11205 |
3-3-0 |
경영학 |
|||||
광고학개론 |
21768 |
3-3-0 |
정치언론 국제학 |
|||||||
사회조사방법 |
20478 |
3-3-0 |
비즈니스 통계학 |
|||||||
문학사와 명작감상 |
21105 |
3-3-0 |
문예창작학 |
|||||||
영상매체 문학론 |
20616 |
3-3-0 |
문예창작학 |
|||||||
2 |
고객관계관리 |
20335 |
3-3-0 |
경영정보학 |
||||||
운영체제 |
12624 |
3-3-0 |
멀티미디어 공학 |
계열기초 | ||||||
광고디자인론 |
22073 |
3-3-0 |
교양융복합대학 (광고홍보학) |
|||||||
3 |
1 |
광고기획과 캠페인 제작실습 |
17737 |
3-3-0 |
교양융복합 대학 (광고홍보학) |
광고심리학 |
18671 |
3-3-0 |
정치언론 국제학 |
|
소비자행동 |
12035 |
3-3-0 |
경영학 |
|||||||
무역마케팅론 |
11245 |
3-3-0 |
무역학 |
|||||||
극작의
이해와 실습 |
21114 |
3-3-0 |
문예창작학 |
|||||||
사회과학
방법론 |
16846 |
3-3-0 |
정치언론 국제학 |
|||||||
광고기획과 전략 |
19803 |
3-3-0 |
미디어영상 |
|||||||
2 |
광고관리 |
16327 |
3-3-0 |
경영학 | 미디어
조사 방법론 |
19790 |
3-3-0 |
미디어영상 |
||
광고매체와
뉴미디어 |
17738 |
3-3-0 |
정치언론 국제학 |
|||||||
멀티미디어
웹 제작실습 |
21493 |
3-2-2 |
멀티미디어 공학 |
|||||||
4 |
1 |
광고홍보영상 프로젝트 |
19813 |
3-3-0 |
미디어영상 |
|||||
취재편집 보도론 |
21776 |
3-3-0 |
정치언론 국제학 |
|||||||
문화콘텐츠 창작 |
19676 |
3-3-0 |
프랑스어문학 |
|||||||
2 |
프리젠테이션 기법 |
19075 |
3-3-0 |
정치언론 국제학 |
||||||
정치커뮤니케이션과 광고 |
16450 |
3-3-0 |
정치언론 국제학 |
|||||||
광고언어론 |
16123 |
3-3-0 |
프랑스어문학 |
|||||||
학점계 | 학점(6) - 강의(6) - 실험(0) |
학점(69) - 강의(68) - 실험(2) |
※ 2015학년도 입학생 적용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 |
학기 |
전 공 필 수 |
학-강-실 |
주관 전공(학과) |
전 공 선 택 |
학-강-실 |
주관 전공(학과) |
---|---|---|---|---|---|---|---|
2 |
1 |
|
|
|
마케팅관리 |
3-3-0 |
경영학 |
사회조사방법 |
3-3-0 |
비지니스통계학 |
|||||
창작이란무엇인가 |
3-3-0 |
문예창작학 |
|||||
문예창작기법 |
3-3-0 |
문예창작학 |
|||||
운영체제 |
3-3-0 |
멀티미디어공학 |
|||||
2 |
|
|
|
고객관계관리 |
3-3-0 |
경영정보학 |
|
광고카피론 |
3-3-0 |
정치언론국제학 |
|||||
광고디자인론 |
3-3-0 |
교양융복합대학 (광고홍보학) |
|||||
3 |
1 |
광고기획과 제작실습 |
3-3-0 |
교양융복합대학 (광고홍보학) |
광고심리학 |
3-3-0 |
정치언론국제학 |
소비자행동 |
3-3-0 |
경영학 |
|||||
무역마케팅론 |
3-3-0 |
무역학 |
|||||
인문콘텐츠와 |
3-3-0 |
문예창작학 |
|||||
광고기획과전략 |
3-3-0 |
미디어영상 |
|||||
2 |
광고관리 |
3-3-0 |
경영학 |
미디어조사 |
3-3-0 |
미디어영상 |
|
광고매체와뉴미디어 |
3-3-0 |
정치언론국제학 |
|||||
PR커뮤니케이션 |
3-3-0 |
정치언론국제학 |
|||||
멀티미디어 웹 |
3-3-0 |
멀티미디어공학 |
|||||
4 |
1 |
|
|
|
광고홍보영상 |
3-2-2 |
미디어영상 |
취재편집보도론 |
3-3-0 |
정치언론국제학 |
|||||
문화콘텐츠창작 |
3-3-0 |
프랑스어문학 |
|||||
2 |
|
|
|
정치커뮤니케이션과광고 |
3-3-0 |
정치언론국제학 |
|
광고언어론 |
3-3-0 |
프랑스어문학 |
|||||
학점계 |
학점(6) - 강의(6) - 실험(0) |
학점(66) - 강의(65) - 실험(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