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기술마케팅이란
1) 바이오 기술마케팅전공은 바이오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경영학의 여러 부문과 연계하여 바이오 산업이나 제품 그리고 기업의 특성에 맞게 상품기획, 마케팅, 홍보, 영업 등을 다루는 바이오+경영 융합 학문입니다.
2) IT 분야의 경우 경영학이 연계된 IT 경영이 대학에서 많이 도입되어 있으나 바이오기술경영(BT경영)부문은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그러나 BT가 식품이나 환경, 의약, 화학 등 제반 분야에 응용되는 enabling Technology로서 산업간 융합이 빠르게 전개되면서 시장·제품 특성이 다양화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제품 기획과 시장 진출에 대한 전략이나 능력확보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바이오기술마케팅전공자들은 바이오에 대한 지식과 경영학 지식을 겸비하고 있으므로 BT기반으로 하는 기업들, 예를 들어 화장품, 의약, 식품, 환경 및 에너지 등 다양한 사업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분야의 마케팅전문가, 시장 분석이나 투자상담사 등의 전문 능력을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바이오기술마케팅 연계 학과와 참여 가능 분야
한남대학교의 바이오기술마케팅 연계전공에는 생명시스템과학과 (5과목), 경영학과 (4과목), 비즈니스통계학과(4과목), 무역학과(4과목), 회계학과(2과목), 특허법학과 (2과목)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영학의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과목 그리고 지식재산권, 바이오에 특화된 시장 분석 등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 전공은 생명과학분야를 중심으로 하지만 그 외에 융합대상 분야인 에너지(Bio-에너지), 화학(Bio-Chemical) 및 환경(Bio-Enviroment), 농업·식품(Bio-Agriculture · Foods) 등 분야도 가능합니다.
학년 |
학기 |
전공필수 |
학-강-실 |
주관 전공(학과) |
전공선택 |
학-강-실 |
주관전공(학과) |
---|---|---|---|---|---|---|---|
2 |
1 |
자연과학과 지적재산권 |
3-3-0 |
특허법학과 |
|||
2 |
재무제표 분석 |
3-3-0 |
회계학과 |
||||
3 |
1 |
무역 마케팅론 |
3-3-0 |
무역학과 |
|||
2 |
바이오품질분석실무 |
3-0-6 |
생명시스템과학과 |
||||
4 |
1 |
바이오제품분석과 시장조사 |
3-1-4 |
생명시스템과학과 |
바이오품질관리보증실무 |
3-3-6 |
생명시스템과학과 |
2 |
바이오 마케팅 |
3-1-4 |
생명시스템과학과 |
특허·실용신안법Ⅰ |
3-3-0 |
특허법학과 |
|
학점계 |
학점(6) - 강의(2) - 실험(8) |
학점(56) - 강의(50) - 실험(12) |